학회소개

The Korean Society of Pediatric behavior and Development Medicine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소아청소년행동발달증진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초대 대한소아청소년행동발달증진학회 회장 김영훈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접촉이 줄고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아이들의 발달 전반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국내 코로나19 발생 이후 바깥놀이 위축으로 인한 신체발달 지연, 마스크 사용으로 인한 언어발달 지연, 과도한 실내 생활로 인한 정서적 문제와 사회성 발달 문제 등을 겪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발달 문제를 검사하기 위해 소아청소년과 방문은 매우 중요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발달 지연에 대한 매우 중요한 선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발달이 지연된 아이들은 아직 어릴 때 개입이 훨씬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진단이 지연되면 안됩니다. 특히 출생 후 3년은 언어, 소근육운동, 대근육운동, 정서 및 인지 문제에 대한 개입이 아이들에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의 창입니다.
저는 대한소아청소년행동발달증진학회 회원 여러분이 아이들의 삶과 가족들의 삶에 큰 차이를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소아청소년 행동발달 증진을 위한 회원 여러분의 사명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첫째, 대한민국 소아청소년의 행동발달 증진과 행동발달장애 중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중심이 되어 아이들이 행동발달증진과 행동발달장애 중재를 시행하는 행동발달센터를 구성하고, 정도관리를 통하여 소아청소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여 진료인프라를 안정화시키고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회원들의 학문적 역량을 증진하고 실제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술 및 교육적 지원을 하겠습니다.
정기적인 학술대회를 통하여 최신의 학문과 실질적인 치료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만들고, 120시간의 기본 및 심화교육을 통하여 실제 행동발달 진료에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학술 및 교육적 지원을 하겠습니다. 또한 행동발달 교과서, 신경정신약물요법 등의 교재를 출간하여 회원들의 역량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대한소아청소년행동발달증진학회의 대국민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근거기반 육아 지식을 전달하고 대한소아청소년행동발달증진학회의 대국민 소통을 통하여 학회의 위상을 제고시키고자 학회홈페이지에 일반인을 위한 건강컬럼을 정기적으로 게재하여 국민들과 소통하겠습니다. 또한 부모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자폐스펙트럼장애책, 정서발달책, 학습장애책 등을 학회 이름으로 출판하여 회원의 이익을 대변하고 부모의 신뢰를 고양하겠습니다.

넷째, 행동발달장애와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자 합니다.
영유아검진 후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는 언어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ADHD 환자가 늘었습니다. 이들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보다 전문적이고 근거기반에 입각한 표준지침에 따라 행동발달장애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저는 박양동 이사장님과 상임이사진과 함께 회원 여러분들의 기대와 희망을 받들어 대한소아청소년발달증진학회 회원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대국민 위상을 제고하는데 헌신하겠습니다.

2022년 9월
초대 대한소아청소년행돌발달증진학회 회장